유상철 교수는 트레이닝방법론과 운동생리학, 운동재활 및 스포츠컨디셔닝등 건강운동관리분야의 강의를 맡고 있는 겸임교수이며,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체육 교육학석사, 용인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운동 생리학박사를 전공하였다. 주요활동으로는 호텔 피트니스센터, 용인대학교 등에서 근무 및 강의를 하였고, 현재 삼성그룹의 트레이닝센터(STC)에서 23개 소속스포츠구단의 스포츠 컨디셔닝 및 재활, 파워트레이닝을 책임지고 있다.
스포츠건강관리교육학에서는 현대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요구에 맞추어 일반인, 운동선수, 근골격질환자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높여 주는 전문교육에 대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발전시키고자 한다. 유상철 교수는 사람들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카이로프랙틱, 운동, 재활, 트레이닝 등의 다양한 이론 및 수기치료 교육을 중점적으로 하면서 운동트레이너, 물리치료사, 수기치료와 대체의학 종사자, 미용인, 체육인 등에게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건강관리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전문화된 인체 관련 교육을 중심으로 건강의 유지를 위한 다양한 기술 습득과 신체의 변화를 유도하고 더 발전시키는 다양한 테크닉과 인체 트레이닝에 대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습득하도록 학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전공 내에 보건, 건강 및 교육 관련한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함과 동시에 운동 관련 스포츠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수업 과정도 마련하고 있으며, 현대에 더욱 확장되어 가고 있는 건강 관련 산업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전문화, 체계화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인체의 건강교육에 관련한 전문인력 및 유능한 생활체육지도자와 엘리트 체육지도자 등의 인재를 양성하고, 국내 및 국외에 스포츠 지도를 통한 선교비전에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