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크롬으로 접속하셔야 원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다운로드] *
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교수프로필


  • 박은정 교수 일반학부장/기획처장 / 상담심리학과장 / 상담심리교육학 담당

    박은정 교수는 상담심리학과에서 기독교상담학, 심리상담의 이론과 실제, 발달심리학, 가족치료, 부부상담, 아동청소년상담, 집단상담, 다문화상담, 분석심리학, 개인심리학, 행동인지치료, 게슈탈트치료, 현실치료, 단기해결중심상담, 질적연구방법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박 교수는 목회자인 아버지와 초등학교 선생님이신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아버지의 목회를 도우며 전문영역으로써의 목회상담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이화여자대학교 기독교학과에 입학하였다. 학부에서 신학과 목회상담 과목들을 수학하던 중 2학년을 마치고 영국 선교단체 WEC International에서 Volunteer worker로 일하며 English First Certificate 자격증을 받고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학부를 졸업한 후 동대학원에서 석사를 마쳤다. 석사과정 후에는 Mission World Library에서 신학과 신앙서적 출판 및 가정상담에 관한 극동방송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하였다. 이어서 두란노 잡지 ‘빛과 소금’의 상담전문 기자로 입사하여 인터뷰와 상담관련 프로그램을 취재하고 기사를 작성하였고 결혼 후 상담을 더 전문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이화여자대학교 기독교학과 목회상담 전공 박사과정에 입학하였다. 임상훈련으로는 연세상담코칭지원센터에서 놀이치료 인턴, 레지던트, 상담전문가 과정을 통하여 아동 청소년상담, 놀이치료, 개인면접상담, 집단상담, 가족치료에 관한 임상훈련을 철저히 받았다. 박사 과정 중에는 서대문구청, 송파복지관, 건강가정지원쎈터, 교육청과 함께 상담 프로그램 프로젝트들을 진행하였다. 이후에는 온누리교회 상담실 팀장으로써 상담실 운영과 교육, 강의, 아동청소년 상담, 개인면접상담, 가족상담을 하였고 MBC ‘생방송 오늘아침’ 등의 TV 프로그램에 출연하였다. 박 교수는 2013년부터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 대학교에 부임하여 석박사 학생들의 상담 이론과 임상교육, 평생교육원의 놀이심리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 국가공인 청소년 상담사, 미술명화지도사, 임상심리사등의 자격증 교육과정 개발을 통하여 재학생과 졸업생들의 상담 이론과 임상, 진로지도에 힘쓰고 있다. 현재까지 박 교수가 지도한 졸업생 및 재학생들의 취업 현황을 보면 용인시, 수원시, 성남시, 진천시 교육청 학습상담사로 활동 중이며 자양고등학교, 성산초등학교, 은혜샘물학교 전문상담사로 재직 중이다. 덧붙여 용인시와 파주시 건강가정지원쎈터, 잠실한부모가정지원쎈터 등 다양한 곳에서 활동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은 상담심리학과 석박사 과정 또는 상담심리교육, 놀이치료교육학과에 입학하여 졸업할 때까지 매주 월요일 또는 토요일 수업시간에 선택하여 집중할 수 있기에 사역자와 직장인도 석박사 과정에 함께 할 수 있다. 현재 박 교수의 활동분야로는 한국놀이심리상담사협회 감독 수퍼바이저, 대학 평생교육원 협의회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 출제위원, 한국기독교상담심리학회 임상 부위원장, 경기도 학생상담자원봉사자 교육위원, 부모교육, 교사교육, 상담사교육 강의와 상담 분야이다.
      
       저서로는 [정신분석 지향의 놀이치료와 모래치료] 2021. 한국임상정신분석연구소ICP
       자격증으로는 한국정신분석심리상담학회, 전문심리상담사 1급, 놀이심리상담사 1급

    박은정 교수
    박은정 교수
  • 이미령 교수

    이미령 겸임교수는 2022년 3월부터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놀이치료를 강의합니다. 관심 연구 분야는 대상은 가족이며 전공은 공간 중심 놀이치료입니다.
       놀이치료 교육학을 연구하기 전에는 명지대학교 건축대학원에서 디자인학 박사로 공간과 패션디자인을 강의하며, 실무를 하였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에서 문화예술교육학을 강의하였습니다.
       최종학력으로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위기가족을 위한 공간중심 놀이치료 사례>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는 조이커뮤니티 사회적협동조합에서 여성가족부 가정폭력/성폭력 위탁기관 전문인 양성교육 강사 및 상담사로 활동 중에 있습니다. 또한, 한국예술놀이치료 연구소에서 대표 및 전문 놀이심리상담가와 표현예술치료사로 활동 중 입니다.
       비전은 놀이치료학과의 발달ㆍ심리ㆍ인지ㆍ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유ㆍ아동, 성인, 노인대상으로 심리적ㆍ병리적 고통을 극복하고 행복한 존재로서 자기실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놀이치료 전공 양성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대학교 놀이치료 교육학을 알리고 전문성이 신뢰받는 놀이치료 전문가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미령 교수
    이미령 교수
    • 369dbl@naver.com
    • 031-270-6049
  • 이정아 교수

    이정아 겸임교수는 2022년 3월부터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을 강의합니다. 관심 연구 분야는 놀이치료(아동중심)와 사진중심 놀이치료, 색채심리치료입니다.
       놀이치료 교육학을 공부하기 전에는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에서 예술기획으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소외지역 공공미술에 대해 연구를 하였습니다. 공공미술에 대한 연구는 소외된 지역의 특성을 예술적으로 살리고자 하는 연구였습니다.
       최종학력으로 놀이치료 교육학으로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부모와 떨어져서 혼자 미국유학을 한 조기유학생들의 문화적응스트레스를 극복하고자 하여 조기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진중심 놀이치료를 연구하였고, 효과에 대한<나 홀로 조기유학생들의 사진중심놀이치료 연구>로 학위 논문을 썼습니다.
       현재는 연세다움상담코칭센터에서 놀이치료 전문상담사로 활동 중이며, 조이커뮤니티 사회적협동조합에서 여성가족부 가정폭력/성폭력 위탁기관 전문인 양성교육 강사 및 상담사로 활동 중에 있습니다. 또한, (사)나눔과 기쁨 용인지부, 청소년 자존감 회복 강사 및 부모 교육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예술놀이치료 연구소에서 전문 놀이심리상담가와 표현예술치료사로 활동 중에 있습니다.

    이정아 교수
    이정아 교수
    • jsdys@hanmail.net
    • 031-270-6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