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학부
놀이치료교육학
- 본 과정은 정규박사과정(교육부 인정)으로 상담과 지식을 통하여 놀이치료 분야의 실력 있는 임상가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놀이치료는 언어로 마음을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내담자들이 놀잇감을 언어로 활용하여 놀이치료실과 모래상자에 자유롭게 표현하고 상담자에게 공감을 받아 감정정화를 느끼고 치유 받도록 돕는 치료기법이다. 놀이치료사는 상담이론과 발달심리학, 분석심리학을 기초로 한 모래놀이치료와 게임놀이치료를 익히고 훈련받음으로써 놀이치료 전문가가 되도록 한다.
특히 놀이치료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는 임상심리, 놀이치료, 미술치료, 독서치료, 원예치료 등의 다양한 자격증들을 본교 평생교육원에서의 이론 교육과 실습, 자격 검정을 통해 취득 가능하다.
이 과정은 놀이치료 상담전문가가 되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 적합하며 졸업 후에는 학교 및 복지관에 소속된 상담기관과 일반 상담기관(개인상담소, 국가기관 청소년 상담실, 기업체 관련 상담업무 등)에서 일할 수 있다. 또한 졸업 후 여러 상담관련학회의 자격증에 응시할 수 있다.
학위명 | 수업요일 | 수학연한 | 졸업이수학점 |
---|---|---|---|
교육학박사(Ed.D.) | 토 | 2년(4학기) |
|
커리큘럼
학과공통필수 | <2021학년도 입학생> ※ 학과공통필수 과목(교육학 관련) 추가 예정 <2021학년도 이전 입학생> ※ 학과공통필수 과목은 평생교육학(Ed.D.) 전공에 개설된 수업을 수강 - 평생교육론 세미나(Seminar in Theory of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방법론 세미나(Seminar in Lifelong Education Methods) - 평생교육경영론 세미나(Seminar in 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al Organization)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세미나(Seminar in Program Development in Lifelong Education) |
전공 | - 놀이치료(Play Therapy) - 발달정신병리학(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Developmental Diagnosis and Psychological Assessment) - 장애아동의 이해(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Play Therapy Observation and Practicum) -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Play Therapy Practicum and Supervision) - 모래놀이치료(Sand Play Therapy) - 집단놀이치료(Group Play Therapy) - 진로상담(Academic & Career Counseling) - 가족 상담의 이론 및 실제(Family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 발달심리학(Human Development Psychology) - 대상관계심리학(Object Relations Psychology) - 자기심리학(Self Psychology) -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 다문화상담(Multicultural Counseling) - 분석심리학(Analytical Psychology) -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 - 게슈탈트 심리학(Gestalt psychology) ※ 선택과목은 학기별 상황에 따라 필요 과목 개설 |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 자격기준 이수과목 | 평생교육론세미나, 평생교육방법론세미나, 평생교육경영론세미나,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세미나, 평생교육실습 |
지원자격
- - 학사학위와 석사학위 소지자
- 전공과 관련이 없는 석사학위 소지자의 경우에는 전공별로 지정하는 예필 또는 선수과목 추가 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