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학부
놀이치료학
- 본 과정은 M. A. 정규석사과정으로 상담과 지식을 통하여 상담분야의 실력 있는 기독교 상담자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독교 상담자는 신학을 기초로 한 영성과 상담이론을 통합함으로서 기독교 상담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에 따른 상담실습을 통해서 임상전문가가 되도록 한다.
특히 상담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는 임상심리, 놀이치료, 미술치료, 독서치료, 원예치료 등의 다양한 자격증들을 본교 평생교육원에서의 이론 교육과 실습, 자격 검정을 통해 취득 가능하다.
이 과정은 특히 목회자와 사모 그리고 크리스천 상담전문가가 되고 싶어 하는 일반인들에게 적합하며 졸업 후에는 교회 및 교단에 소속된 상담기관과 일반 상담기관(개인상담소, 국가기관 청소년 상담실, 기업체 관련 상담업무 등)에서 일할 수 있다. 또한 졸업 후 여러 상담관련학회의 자격증에 응시할 수 있다.
학위명 | 수업요일 | 수학연한 | 졸업이수학점 |
---|---|---|---|
상담심리학석사(M.A.) | 월 | 2년(4학기) |
|
커리큘럼
전공 | - 놀이치료(Play Therapy) - 발달정신병리학(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Developmental Diagnosis and Psychological Assessment) - 장애아동의 이해(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Play Therapy Observation and Practicum) -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Play Therapy Practicum and Supervision) - 모래놀이치료(Sand Play Therapy) - 집단놀이치료(Group Play Therapy) - 진로상담(Academic & Career Counseling) - 가족 상담의 이론 및 실제(Family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 발달심리학(Human Development Psychology) - 대상관계심리학(Object Relations Psychology) - 자기심리학(Self Psychology) -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 다문화상담(Multicultural Counseling) - 분석심리학(Analytical Psychology) -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 - 게슈탈트 심리학(Gestalt psychology) ※ 선택과목은 학기별 상황에 따라 필요 과목 개설 |
지원자격
- - 4년제 대학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